"모든 분야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품질검사 자신"

2022. 07. 20


비투엔이 지디넷코리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주최 및 주관한 '제 6회 4차산업혁명대상'에서 기관장상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상을 수상했다. 


조광원 비투엔 대표이사


수상을 한 비투엔의 'SDQ for AI'는 AI 학습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으로 고성능 AI 서비스 구축을 위한 고품질 학습 데이터 확보, 라벨링 정확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또한, 올해 초에는 목적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버전으로도 출시했다. 

'SDQ for AI'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NIA의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에 정의된 구문 정확성 검사의 3가지 세부지표(데이터 구조, 입력 값 범위, 데이터 형식)와 통계다양성 지표(데이터 규모, 클래스별 분포)를 제공한다. 

특히 최근 5년간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 공식 도구로 선정돼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조 대표는 "지난해 11월 코스닥 상장을 통해 솔루션·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적극 진행하고 있고, 멀티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데이터 처리 솔루션 개발 등 사업 다각화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투엔 'SDQ for AI'


비투엔은 앞으로 체계적인 현지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적인 사업화를 3대 추진 전략으로 삼고 이를 통해 글로벌 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이다. 조 대표는 "올해 5월에 열렸던 2022GMV에서 일본, 중국 등 해외 바이어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한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 지디넷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