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비투엔 인사이트

b2en Insight

[BBS경제토크] 조광원 회장,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데이터 패권 경쟁해야"..."데이터 3법으로 기반 마련"

신두식 : 한국데이터산업협회, 조금 생소한 분도 있을 것 같아요. 지난해 취임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청취자 분들을 위해서 어떤 단체인지,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지 잠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조광원 : 한국데이터산업협회가 만들어진지 1년인데요.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11년 전에 협의회로 출범해서 10년 동안 협의회 과정을 거쳐서 사단법인 비영리 단체로 출범한 것은 딱 1년이 됐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원유라고 하는 데이터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공유경제, 스마트 시티 등 현재와 미래 경제에 무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소재입니다.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잘 관리하여 고품질로 소재를 잘 유지하고 잘 활용하기 위한 필요한 데이터 컨설팅과 솔루션 전문 기업들,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서비스하고자 하는 서비스 기업들, 기관들이 함께하고 있고요. 현재 약 250 데이터 전문 기업과 기관, 회원사들의 권익 보호와 상호 기술교류 및 동반성장을 꾀하고자 결성된 비영리 사단법인이고요. 데이터 산업 발전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의 목소리를 정부, 국회에 전달하며 대정부 정책 건의와 협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0. 02. 04